전략의 귀재들, 곤충

2006. 10. 1. 00:02 from Book


/
동물행동학과 생태학의 세계적인 권위자인 토머스 아이스너가 펼쳐 보이는, 아주 작고 놀라운 곤충의 세계. 반세기 동안 우루과이, 호주, 파나마, 유럽, 북아메리카 대륙을 넘나들며 관찰하고 실험하여 발견한 곤충들의 아름다움과 놀라운 생존 전략을 보여준다.

미처 알려지지 않았던 곤충들의 생존 전략, 진화에 승리한 비밀을 해독해내는 과정과 연구 순간순간을 포착한 원색 사진들이 돋보인다. 곤충의 생명과 일상을 쉽고 상세한 문체로 풀어냈다.
/

/
그 모습을 지켜보던 저는 '복장 도착자 실험'이라는 새로운 실험을 고안했습니다. 일단 거미가 잡아먹는 나방을 골라 우테테이사 오르나트릭스의 날개를 씌운 다음, 네필라 클라비페스에게 주었습니다. 결과는 놀라웠습니다. 날개를 씌운 방법은 그저 나방의 날개를 잘라내고 자른 부위에 엘머사에서 나온 물풀을 바른 다음 우테테이사 오르나트릭스의 날개를 붙이는 것이었습니다.
우테테이사 오르나트릭스의 날개를 입은 밤나방과 나방과 재주나방과 나방은 네필라 클라비페스가 좋아하는 먹이였음에도, 네필라 클라비페스는 날개를 건드려보고는 곧바로 거미줄을 잘라 나방을 풀어주었습니다. 우테테이사 오르나트릭스의 몸을 조금이라도 건드려본 네필라 클라비페스는 예외 없이 우테테이사 오르나트릭스를 뒤집어쓰고 있는 나방을 풀어주었습니다. -- 본문 442~443쪽
/

/
토머스 아이스너 (Thomas Eisner) - 미국 코넬대학에서 J. G. 슈먼(Schurman) 석좌교수로 화학생태학을 가르치고 있다. 1990년 제럴드 메인왈드와 함께 타일러환경공로상(Tyler Prize for Environmental Achievement)을 타고, 1994년에는 미국과학훈장(National Medal of Science)을 받았다. 그를 다룬 영화 〈비밀 무기(Secret Weapons)〉는 뉴욕영화제(the New York Film Festival)에서 대상을 받았고, 영국과학진흥협회(British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에서 가장 훌륭한 과학 영화로 선정했다.

김소정 - 전문 번역가. 역사와 과학을 무척 좋아한다. 헤세의 작품을 읽고 싶다는 소망을 품고 달팽이처럼 느린 속도로 독일어를 공부하고 있으며, ‘바른번역’에서 운영하는 웹사이트인 왓북(www.whatbook.co.kr)에서 역시 달팽이 같은 속도로 라틴어를 공부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 <보노보>, <V 이야기>, <매머드, 빙하기 거인의 부활>, <여자라면 꼭 알아야 할 내 몸의 생체시계>, <내 DNA를 가지고 대체 뭘 하려는 거지?>, <진기한 야채의 역사>, <호랑이 선생 피츠의 위기>등이 있다.

동물행동학과 생태학의 세계적인 권위자인 토머스 아이스너가 펼쳐 보이는, 아주 작고 놀라운 곤충의 세계. 반세기 동안 우루과이, 호주, 파나마, 유럽, 북아메리카 대륙을 넘나들며 관찰하고 실험하여 발견한 곤충들의 아름다움과 놀라운 생존 전략을 보여준다.

미처 알려지지 않았던 곤충들의 생활과 진화에 승리한 비밀을 해독해내는 과정과 연구의 순간순간을 포착한 원색 사진이 돋보인다. '환경친화적인 개발업자' 곤충과 식물의 공생 관계, 아픔을 느끼는 아르기오페 아우란티아 거미의 이야기 등 신비한 곤충 이야기를 쉽고 상세하게 풀어냈다.
/

/
이 책은 프랑스의 위대한 곤충학자 파브르를 계승했다고 감히 말할 수 있는, 유능하고 열정적이며,박학다식하고 저명한 생물학자이자 동물학자가 반세기 넘는 시간을 곤충에 투자한 노력의 산물이다. - 에드워드 윌슨(하버드대 석좌교수, <통섭(Consilience)>의 지은이)

곤충학의 세계에도 초인적인 영웅이 존재한다면, 그 사람은 바로 토머스 아이스너일 것이다. 톰은 화려한 업적을 쌓아오면서 곤충이 화려한 색상이나 기이한 돌기, 아주 고약한 분비물을 지닌 이유를 수도 없이 밝혀냄으로써, 재능을 타고나지 못한 과학자들의 기를 꺾어왔다. 이 책에서 그는 재치 넘치는 문체와 입이 떡 벌어지게 멋진 사진들을 통해 흥미진진한 과학의 세계와, 자신이 진정으로 사랑하는 곤충과 그 친척들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 메이 베렌바움 (<살아 있는 모든 것의 정복자 곤충-인간과 곤충의 유쾌한 계약> 지은이)

이처럼 생명의 충만함을 강력하고 품위 있게 매혹적으로 다룬 과학 책은 거의 찾아볼 수 없다. 읽기 쉬운 문장을 통해 토머스 아이스너의 주요 연구 과정을 흥미롭게 소개하면서, 그의 다른 생명체에 대한 사랑과, 이에 뒤지지 않는 음악과 문학을 향한 열정을 생생하게 그려낸다. <전략의 귀재들, 곤충>은 재미있는 읽을거리일 뿐만 아니라 환상적인 사진첩이기도 하다. - 올리버 색스 (<아내를 모자로 착각한 남자> 지은이)
/
   
/

추천사_에드워드 O. 윌슨
프롤로그

1. 폭격수딱정벌레
2. 채찍전갈과 여러 마법사들
3. 신비한 나라에서 온 신비한 곤충들
4. 속임수의 대가들
5. 걸어다니는 저격수들
6. 거미줄 이야기
7. 책략가들
8. 기회 포착의 대가들
9. 사랑의 묘약
10. 성공의 달콤한 향기

에필로그
감사말
옮긴이의 말
사진과 그림 출처
참고 문헌
찾아보기

/
Posted by honeybadg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