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세상을 바꾸다

2006. 12. 10. 21:31 from Book

블로그 세상을 바꾸다 :

나와 회사를 변화시키는 블로그 마케팅 노하우

지난 여름부터 도움을 받아 번역했던 홍밥사의

번역 책이 드디어 출간되었습니다.

블로그 마케팅과 관련된 다양하고 생생한 사례와 블로그를

성공적으로 운영하는 운영방식,전략이 콕콕 잘 설명되어 있는

책이라고 감히 권해드립니다.

당신 회사의 정직성이 나무랄 데 없다 하더라도 당신의 고객들은 위와 같이 묻고 있다.

수십 년간 기업은 고객에게 일방적으로 이야기를 하면서

이를 커뮤니케이션이라 여겨 온 결과다. 이제 블로그가 온다.

블로그를 통해 회사가 고객과 함께 이야기하고 고객들이 대답하게 해줄 수 있는 기회가 온다.

이 두 전문가는 다양한 회사의 다양한 직급의 사람들이 참여한 수많은 인터뷰를 통하여

블로그가 어떻게 기업 이미지를 개선하고 잃어버린 신뢰를 되찾아 줄 수 있는지에

대해서 새롭고 다양한 생각을 이끌어내고 있다.

또한 이들은 제대로 블로깅하는 법도 보여준다.

저자 : 로버트 스코블 마이크로소프트의 채널9 사이트의 운영을 돕고 있다. 그는 2000년에 블로그를 시작했으며, 이제는 연 방문자 수가 350만 명이 넘는다. 그의 개인 블로그는 포천, 패스트 컴퍼니, 이코노미스트 등에서 극찬을 받고 있다
저자 : 셸 이스라엘 파워포인트, 파일메이커, 선마이크로시스템즈의 워크스테이션 등 가장 성공적인 소프트웨어들을 출시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그는 20년 넘게 혁신 전문가로도 활동해 오고 있다

역자 : 홍성준 - 고려대학교를 거쳐 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 박사 학위를 받았다. 삼성물산과 SK네트웍스 등에서 전략기획을, 현재는 KT마케팅 연구소의 선임연구원으로 있다. 그가 운영하는 온라인 동호회 마케팅 전략지식그룹(seri.org/forum/emarketing)은 경제/경영관련 최대의 동호회이며, 홍밥사의 경영전략&마케팅 블로그는 5천여 명의 이웃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그 밖에 『한겨레 이코노미 21』 등 경제관련 잡지에 다양한 기고활동을 하고 있으며, 고려대, 숙명여대 등 학교와 한국표준협회 등에서는 마케팅 전략에 관한 강의를 맡고 있다. 마케팅관련 다수의 논문도 있다. 저서로는『차별화의 법칙』,『마케팅(쉽게 읽는 MBA)』등이 있다
역자 나준희 - 고려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고려대, 숙명여대, 동국대 등에서 마케팅 관련 강의를 하였다. 브랜드 아큐멘에서 책임 컨설턴트로 브랜드 컨설팅을 수행하였으며, 현재는 국립충주대학교 경영학부에서 교수로 재직중이다. 그의 연구결과는 경영학 연구, 마케팅 연구, 소비자학 연구, 광고학 연구 등 유수의 학술지에 게재되었으며, 22개 경영관련 학회가 참여한 2006년도 통합학술대회에서는 우수논문상을 수상하였다. 주요 관심분야는 브랜드 및 소비자의 구매심리 분야이며, 최근에는 인터넷을 활용한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관심을 갖고 있다


오늘날의 소비자는 인간적 접촉에 목말라 하고 있다. 우리는 문자나 음성 전화에 지쳐 있다. 우리에게 필요한 선택은 있지도 않은 선택 메뉴. 우리의 관심사에 응답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우리의 결정에 영향을 주도록 치밀하게 조작된 ‘정보’의 홍수. 우리의 전화를 거부하고 있는 그 순간에도 우리의 전화가 그들에게 중요하다고 말하는 기계의 음성.

우리는 살아있는 인간과 접촉하려는 시도를 하려다 좌절하곤 한다. 마침내 접촉에 성공한다 해도, 우리의 생각이 거의 전달되지 않은 채 그저 대본이나 읽..

목차

머리말 블로그와 대장장이 | 1


1부 블로그의 파괴력과 블로그가 가져온 비즈니스 변혁


1장 보그를 사양한 MS | 13
로봇이나 기계가 아닌 사람들의 진실이 담긴 커뮤니케이션 | 16
빌 게이츠가 가로막다 | 20
블로그를 통해 어떻게 수익을 올릴 수 있을까? | 27
다양성과 팬클럽 | 29
직원채용 도구로서의 블로깅 | 31

2장 송두리째 변하는 것은 없다 | 33
도입 속도 | 36
블로그란 무엇이며 누가 관심을 갖는가? | 37
블로깅의 6대 핵심 사항 | 40
구글의 지배 | 42


3장 입소문이 마케팅을 지배하다 | 45
2천5백만 고객들이 거의 무료로 | 49
입소문은 공짜다 | 52
빛나는 폭스 | 53
메아리가 아닌 열정 | 57
비범할 것인가, 사라질 것인가? | 59
무료에서 수십 억으로 | 60
가장 강력한 입소문 전달 도구-블로그 | 63
블로깅의 주요 이점 | 65

4장 고객과의 직접적인 접근이 어떻게 가능해질까? | 69
GM의 블로그 | 72
Sun의 전략 사업이 된 블로그 | 75
자신만의 규칙을 만들어 가는 블로거-쿠반 | 79
신화가 아닌 진실을 이야기하라 | 83
직접 접근의 또 하나의 도구, 비공개 블로깅 | 88


5장 작은 기업들! 블로그로 기회를 잡다 | 93

새빌 거리의 재단사, 마혼의 블로그 성공기 | 94
인맥의 왕들도 블로그를 이용한다 | 99
어느 조직에서도 블로그의 활용은 가능하다 | 104
트레오너츠 : 블로그의 이름이 유저브랜드로 구축되다 | 107
숨어있는 잠재시장을 개척하다 | 109
세분화된 니치마켓을 공략하다 | 110
사양 산업을 활성화시키다 | 114
성공적인 블로그를 위한 다섯 가지 조언 | 117

블로그의 무한한 가능성 : 블로깅하는 배관공을 상상해보라 | 119


6장 블로그를 이해하는 컨설턴트 | 123
블로그의 개방성을 이해한 변호사 어니스트 | 125
경쟁자와의 협력 도구로 블로그를 활용하라 | 128
고객들에게 여러분의 비즈니스를 믿게 하는 도구로 활용하라 | 129
자기 분야에서 영향력 행사자가 될 수도 있다 | 133
블로그 자체가 비즈니스가 된다 | 134
과감하게 아이디어를 공유하라! 그러면 기회가 찾아온다 | 136
블로깅은 마케팅인가? | 139

새롭고, 훨씬 더 효과적인 쌍방형 마케팅 | 141


7장 블로그가 변화시키고 있는 홍보 영역 | 145
블로그가 일반 언론과 어떻게 다른가? | 148
PR 영역에서도 블로그가 뜨고 있다 | 150
홍보, 듣고 참여하는 방식으로 전환되다 | 153
조용히 하고 듣는 것이 블로그 홍보의 기본 | 156
있을 수 있는 몇몇 이견들 | 158
블로그가 아니면 죽음? | 159


8장 블로그의 문화적 차이 | 161
유럽의 국가별 블로그 확산 차이 | 162
프랑스에서의 블로그 | 169
독일에서의 블로그 | 172
스페인에서의 블로그 | 174
중국에서의 블로그 | 176
일본에서의 블로그 | 178
일본의 한 덴탈 클리닉, 블로그로 급성장하다 | 182
일본에서의 블로그 수용과정 | 183
문화가 블로그를 만든다 | 184

9장 블로그 활용을 막는 장애물 | 187
에코 챔버 | 188
블로그를 하지 말아야 될 이유 | 189
블로그를 하지 말아야 될 사람 | 190
절대 보안을 요하는 조직 | 192
어리석은 기업은 블로그를 하지 마라 | 193
귀사는 블로그 운영에 어느 정도 개입할 것인가? | 194
FUD의 장벽 | 197
결국은 문화가 결정한다 | 205

2부 성공하는 블로깅 실패하는 블로깅
10장 잘못된 블로깅 | 211
블로그를 청정하게 유지하라 | 212
나쁜 블로그가 좋게 변하는 방법 | 215
문제에 대해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 221
블로그 위기를 극복하는 방법 | 223
이왕 할 거면 제대로 하라 | 229
보다 진실되게, 보다 독특하게 | 233
강요된 블로깅과 이기적인 블로깅 | 234
잘못된 것 바로잡기 | 237


11장 제대로 된 블로깅 | 239


조언 1: 제목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검색 엔진 결과를 의미한다. 240
조언 2: 시작하기 전에 많은 블로그를 읽어보라. | 243
조언 3: 간단하게 하라. 중심를 잃지 말라. | 246
조언 4: 열정을 보여라. | 247
조언 5: 권위를 보여라. | 247
조언 6: 코멘트를 더하라. | 250
조언 7: 접근하기 쉽게 하라. | 250
조언 8: 이야기를 하라. | 251
조언 9: 링크를 많이 하라. | 252
조언 10: 현실 세계로 나오라. | 254
조언 11: 참조 로그를 이용하라. | 254

12장 어떤 위험도 없는 안전한 블로깅 | 257
넘지 말아야 할 선을 확인하라 | 260
지루할 것인가, 흥행할 것인가에서 균형잡기 | 262
똑똑하게 블로그하기 | 264
투명하고 인간적인 공식 기업 블로그가 필요하다 | 267
블로그에 대해 신뢰를 부여하고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라 | 268
기업 웹로그 선언서 | 272
자주 블로그를 하라. 하지만 조심하라 | 279


13장 위기 상황에서의 블로깅 | 281
빠르게 대응하라 | 284
불신을 극복하라 | 286
지연하지 말고 믿음을 쌓아라 | 288
인텔의 교훈 : 귀기울이고 반응하라. 그러면 고객은 충성할 것이다. | 290
식스 어파트의 위기 극복 과정과 교훈 | 293
블로그 잠금 장치 | 297

3부 큰 그림을 그린 후 움직여라
14장 떠오르는 기술을 고려하라 | 303
서핑에서 검색으로 또 신디케이션으로 진화하는 블로그 | 304
RSS: 탄광의 다이아몬드 | 305
블로고스피어 확대하기 | 308
‘포도스피어’ 속으로 | 311
무료 서비스 제공 전략 | 314
비디오 블로그의 가능성과 활용 | 317
뉴스와 블로그 뉴스 | 320
모바일 블로그 | 321
태그, 여러분을 찾았다! | 322
여러분의 모든 삶이 여러분 앞에 | 324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의 시대가 열리다 | 325


15장 블로그가 고객과 기업의 관계를 변화시키는 시대 | 327

특별부록 한국에서의 블로그 | 337
국내 블로그의 현주소 | 337
가입형 블로그 | 338
설치형 블로그 | 340
기업형 블로그 | 343
목적별 블로그의 유형 | 345


인기있는 블로그를 위한 8계명 | 346

옮긴이의 글 | 359

추천사

"입소문 마케팅에 가장 효율적인 도구로 평가받고 있는 블로그. 홍보할 돈이 없는가? 비용을 들여 홍보를 해서 효과를 보지 못했는가? 그렇다면 블로그로 시작할 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이왕 할 거면 『블로그 세상을 바꾸다』를 읽고 제대로 하기를 바란다." - 곽준식 소장 리앤디디비 마케팅연구소, 『마케팅 리더십』 저자

"국내의 블로그 운영자가 천만을 넘을 것으로 추산되는 현실에서 블로그는 인터넷에 ‘사적 공간’ 문화를 확장시키고 나아가 비즈니스, 미디어, PR, 정치의 역할까지 담당하고 있는 현재진행형의 혁명적 도구다. 『블로그 세상을 바꾸다』는 그 중 비즈니스와 PR 영역에서 블로그의 무한한 가능성에 대해 실제 사례를 통해 설득력 있게 기술하고 있다."
- 권상희 교수 성균관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블로그가 전세계적으로 화두가 되더니 이제는 ‘블로그 전성시대’로 접어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책은 1세대 PC통신 마케팅, 2세대 포털사이트 마케팅, 3세대 검색 마케팅에 이어 4세대 1인 미디어 마케팅으로 진화된 블로그를 기업이나 개인이 마케팅 및 홍보전략으로 활용함에 있어 훌륭한 길잡이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 박영만 소장 박영만 마케팅홍보연구소

"한국에서 소비자 파워는 북미보다는 약하기 때문에 이 책에서 말하는 기업과 블로그의 관계는 한국적 상황에 완벽히 부합하지 않을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점차 소비자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강력한 도구로서 블로그가 중심 고리 역할을 하고 있음은 부정하기 힘들다. 변화의 시점에서 이 책은 기업과 고객이 만드는 새로운 게임의 법칙을 말하고 있다. 고객보다는 기업을 위해 의미있는 텍스트다."
- 이준영 대한민국 대표 파워블로거 & 트레이스존 대표

"거대공룡 MS를 사악한 악마의 모습에서 인간적인 회사로 변모시킨 MS의 채널9 블로그, 무명의 재단사를 일약 세계적인 재단사로 만들어준 마혼의 블로그 등 이 책에서는 기존의 광고나 PR로 해내지 못했던 일들을 블로그를 통해 가능케 했던 수많은 사례들을 제시하고 있다. 어제와 다른 나를 꿈꾸거나 새로운 비즈니스를 만들고자 하는 기업이 있다면 지금 당장 블로그를 시작하라."
- 최상진 과장 삼성전자 반도체 총괄 전략마케팅팀


이준영대표님이 추천했다는 점이 꽤 관심을 끄는군...
Posted by honeybadger :